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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보험 가입내역서 발급은 다양한 상황에서 필수적인 서류입니다. 이 문서는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의 가입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증명서로, 취업, 대출, 비자 신청 등에서 요구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4대보험 가입내역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4대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개인) | 민원 안내 및 신청

 

4대보험이란?

4대보험의 개념

4대보험은 대한민국에서 근로자와 사용자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사회보험 제도입니다. 이 제도는 근로자의 생계 안정과 복지를 목표로 하며, 기본적인 생명 보장을 위한 사회 안전망입니다.

 

4대보험의 종류

  • 국민연금: 노령, 장애, 사망 등으로 소득이 중단될 경우 연금을 지급하여 생활 안정과 복지를 도모하는 제도입니다.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대한민국 국민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 건강보험: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한 의료비 부담을 줄여주는 제도로, 모든 국민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나뉩니다.
  • 고용보험: 실직, 출산, 육아 등으로 인한 소득 감소를 보전하고 재취업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모든 사업장에 근무하는 근로자와 사용자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 산재보험: 근로자가 업무상 사고나 질병으로 부상을 입거나 사망했을 때 치료비와 생계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모든 사업장에 근무하는 근로자와 사용자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4대보험 가입내역서 발급 방법

온라인 발급 방법

  1.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접속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웹사이트(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에 접속합니다.
  2. 로그인 개인 비회원으로 로그인하려면 주민등록번호와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인증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IE) 브라우저에서만 지원되니, 사용 시 주의해 주세요.
  3. 증명서 발급 신청 ‘증명서 신청/발급’ 메뉴를 선택한 후, 필요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현재 근무 중인 사업장을 선택하고,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표시 여부를 설정한 후 신청을 완료합니다.
  4. 증명서 출력 증명서 처리 완료 후 ‘출력가능’ 상태로 변경되며, 새로고침 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출력은 1회만 가능하니 신중히 진행해 주세요.

정부24 웹사이트를 통한 발급

  1. 정부24 웹사이트 접속 정부24 웹사이트(정부24)에 접속합니다. 모바일 앱에서도 발급 가능하지만, PDF 저장 및 출력은 PC에서 권장됩니다.
  2. 로그인 계정이 없는 경우 본인인증을 통해 로그인합니다.
  3. 4대보험 가입내역서 검색 홈화면의 검색창에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를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에서 ‘4대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를 선택합니다.
  4. 발급 신청 및 PDF 저장 현 사업장을 선택하고 발급 신청을 진행합니다. MyGOV 메뉴에서 ‘나의 신청내역’을 조회하고 PDF로 저장하여 이메일 등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4대보험 가입내역서 발급 절차를 알아보셨습니다. 온라인과 정부24 웹사이트를 통해 쉽게 발급받을 수 있으며, 필요한 서류를 제때 준비하여 다양한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복잡한 서류 작업이 조금 더 수월해지길 바랍니다.

 

4대사회보험 가입자 가입내역 확인서(개인) | 민원 안내 및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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